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운영

애드센스를 활용해 보자, 최적화 추천

by GrapherStory 2018. 11. 17.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난 뒤 상단 반응형 광고와 사이드바 광고 및 본문 콘텐츠 광고만 설정해놓고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애드센스에 최적화를 추천하는 팝업이 떠서 보기만 하다가 오늘 시간이 생겨 전부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럼 적용한 내용을 하나씩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


  1. 애드센스 최적화 추천 팝업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2


어느 날부터인가 애드센스에 들어가면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최적화라는 팝업이 떠있더라고요.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잠재 수익을 늘릴 수 있는 새 추천이 있다는 말에 궁금해하지 않을 사람이 없겠죠? 그래서 오늘 시간이 난 김에 적용해보기 위해 추천 보기 버튼을 눌러 보았습니다.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3


그래퍼 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5가지의 추천 목록이 있었는데요. 현재 전부 적용을 한 상태입니다.



  2. 실적이 가장 우수한 광고를 우선적으로 고려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4


실적이 우수한 광고만 게제할 경우 최소한의 비용으로 사이트 방문자의 만족도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대효과로는 페이지 로딩 시간이 단축되고 사이트 유입 트래픽이 증가할 것이며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 역시 함께 증가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적용하기 위해 광고 게재율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5


광고 게재율로 이동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단부의 광고 유효노출률을 조정할 수 있는데, 관련 내용을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대부분 90% 미만에서는 효과를 보지 못하였고 오히려 실적이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해 추천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98%로 설정하고 만들기를 하여 약 2주간 실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3. 일치하는 콘텐츠로 게시물 홍보 


다음으로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였는데요. 사이트 방문자에게 관련성 높은 사이트 콘텐츠를 보여주면서 페이지 조회수와 사이트 이용 시간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바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6


애드센스 - 광고 - 새 광고 단위에서 일치하는 콘텐츠를 선택하시고 취향에 맞게 설정한 뒤 광고를 생성해주세요. 광고 적용은 일반적으로 사이트 하단부에 삽입을 하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이용했습니다.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7


관리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으로 들어가신 뒤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을 찾아 클릭해주세요.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8


하단부에만 설정할 예정이기 때문에 가운데를 클릭하고 바로 아래쪽 빈칸에 아까 생성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를 삽입해주시면 끝입니다.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9


설정을 하고 30분 정도 기다리시면 포스팅의 아래쪽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출력이 됩니다.



  4. 반응형 링크 광고 단위 사용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10


애드센스 최적화 추천 목록에 있던 반응형 링크 광고 단위 사용을 클릭해 보니 현재 사용하는 광고를 반응형으로 바꾸라는 것이었는데요. 이미 전부 반응형으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화면 아래쪽의 적용됨 버튼을 눌러주었습니다.



  5. 광고의 게재 여부 확인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11


광고의 게재 여부 확인은 일부 광고 단위가 매우 짧은 시간만 노출되고 있어 조회가능성이 높은 위치에 광고를 삽입하라는 어드바이스였습니다. 사실 사이드바에 광고가 있고 일단 광고를 많이 넣고 싶지도 않고 해서 일단 적용됨 버튼을 눌러 넘어갔습니다.



  6. 휴대기기에서 전체 폭을 차지하는 광고 게재하기


티스토리_애드센스최적화12


구글의 실험 결과, 세로 모드의 휴대기기에서는 전체 폭을 차지하는 반응형 광고가 실적이 더 우수하다고 하는데요. 모바일 화면마다 다른 폭에 광고의 폭을 맞추는 설정으로 기존 반응형 광고에 코드 한 줄을 추가하면 된다고 합니다. 일단 넣기는 했는데 광고 크기에 있어 큰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굉장히 다양한 애드센스 최적화 추천을 하나씩 살펴보며 광고 작업을 해보았는데요. 일단 추천을 받았기 때문에 전부 설정은 했지만, 적용된 상태를 보고 블로그에 맞추어 다시 설정을 하려고 합니다. 수익이 늘어난다면 정말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