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운영

1일 1포스팅의 중요성, 꼭 해야 할까?

by GrapherStory 2018. 11. 21.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씩 포스팅을 올리기 힘든 날이 찾아옵니다. 비즈니스가 너무 바쁘다든지, 건강이 악화되었다든지, 포스팅 소재가 없다든지 하는 이유 등으로 말이죠. 특히나 1일 1포스팅을 하라는 말을 들어보신 분들이라면 그 무게는 압박이 되어 자신을 옥죄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1일 1포스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_1일1포스팅?


  1. 1일 1포스팅이란?


대부분 블로그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포스팅 상위 노출에 대해서 신경이 쓰이실 겁니다. 왜냐하면 어떤 키워드에 대한 포스팅 상위 노출은 방문 유입의 증가로 직결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를 위해 블로그 품질을 중요시하게 되었고, 품질을 높이고 유지하는 데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하루에 한 번은 꼭 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2. 1일 1포스팅, 꼭 해야 할까? 실제 경험 후기


사실 블로그 품질에 관련된 것이나 검색 결과 상위 노출에 대한 이야기들은 검증된 것이 없습니다. 다만 직접 경험을 했던 사람들의 데이터가 쌓이고 그것의 분석 결과가 그렇게 나타났기 때문에 기정사실화되어 있는 것입니다. 또한 그 기준이 항상 변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어서, 정확한 내용은 일부의 내부 관계자만이 알고 있겠죠. 따라서 수많은 블로거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이 사항을 그래퍼 스토리 블로그 운영 경험으로 비추어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그래퍼 스토리 블로그의 첫 글은 약 7개월 전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크게 별생각 없이 시험 삼아 몇 번 올렸었고, 본격적으로 운영을 하기 시작한 것은 약 4개월 전부터입니다. 현재 평균적으로 일일 방문자 수가 삼천 명을 웃돌고 있는데요. 기준에 따라 다르게 느끼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제대로 운영하기 시작했다던 4개월 전부터는 매일마다 양질의 포스팅을 올렸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 도저히 시간이 나지 않을 경우에는 하루가 아니라 며칠씩도 포스팅을 쓰지 못하였습니다. 직접 체크해보니 평균적으로 한 달에 한 번씩은 포스팅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어 그냥 넘어갔었네요. 나름 바쁠 것을 예상하고 미리 포스팅을 작성하여 예약을 걸어 놓기도 하는데 말이죠. 그래서 그것이 블로그 운영에 큰 영향을 끼쳤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분명 며칠이 지나면 유입 수는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큰 타격을 입지는 않았었습니다. 언제가 되었든 다시 포스팅을 올리면 금방 복구가 되었습니다.


다만 하루에 한 개가 아니더라도 주기적인 포스팅은 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는 실시간 집계하여 하루 단위로 분석, 통계를 마치기 때문에 1일 1포스팅이 강조되었던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1주일 3포스팅 정도의 정기적인 포스팅은 블로그 성장에 유효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작성하는 콘텐츠가 무의미한 일회성 콘텐츠가 아닌, 영양가 있는 양질의 콘텐츠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죠.


끝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1일 1포스팅은 블로그 운영과 성장에 필수적인 항목은 아니다. 다만, 나만의 정기적인 포스팅 업로드 주기의 설정과 양질의 콘텐츠 생성은 크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물론 자세한 내부 사정은 알 수 없기 때문에 백 퍼센트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스타일이 각각 다른 대형 블로그들을 보더라도 이 이야기는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자신만의 운영 법칙을 만들고 잘 지키셔서 성장하는 블로그를 꾸려나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