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운영

구글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 수익 손실

by GrapherStory 2019. 11. 15.

 

 

최근 제 블로그의 애드센스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는데요.

메인에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다는 알림이 있더라구요.

특히나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조금 놀랐었는데요.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 수익 손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자마자 이런 알림이 저를 반겨주었습니다.

최근 애드센스 관련해서는 크게 신경을 쓰지 못했기 때문에 급 걱정이 밀려왔는데요.

해당 알림을 클릭해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크롤러란 애드센스에서 블로그의 정보를 확인하고 가져가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인데요.

알림을 누르시면 위의 스크린샷처럼 크롤러 오류가 발생한 URL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차단된 URL을 보시면 각각의 자세한 페이지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모든 페이지를 직접 확인해본 결과 일부 페이지에서는 광고가 송출되고 있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페이지는 정상적으로 광고가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류를 그냥 놔두기엔 뭔가 찝찝하잖아요?

오류 상세 내용에 의하면 제 블로그의 크롤러 오류는 [ 호스팅 문제: 서버 과부하 ], [ URL 문제 :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의 이유로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해당 텍스트들을 눌러보았습니다.

 

 

먼저 호스팅 문제입니다.

구글 크롤러가 콘텐츠에 접근하려 할 때 서버가 정상적인 응답을 하지 못한 경우, 그러니까 서버가 많은 요청을 받아 다운되거나 느려진 상태에서 발생하는 문제라는데요.

해결 방법으로는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업체의 선정이라고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로서는 별다른 해결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문제입니다.

구글이 수집해간 URL이 존재하지 않거나 더 이상 접근할 수 없는 경우 구글 크롤러가 제대로 크롤링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오류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앞서 차단된 URL 리스트의 페이지들을 하나씩 확인했는데 모든 페이지가 정상적인 접근이 가능했거든요?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런 오류들이 발생한 것일까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양한 경험자분들의 이야기를 참고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실제 포스팅 수정을 자주 하거나 최근 삭제한 포스팅의 양이 많을 경우 오류가 발생한다.

- 포스팅 비공개-공개 전환 및 대규모 카테고리 이동이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참고로 온라인에서는 로봇 거부 크롤러 오류를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저는 해당되지 않았지만, 직접 robots.txt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개인 블로거는 크롤러 오류 보고에 대한 신경을 크게 쓰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최근 제가 글 작성 패턴을 조금 바꾸었는데 이것이 문제였던 건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크게 눈에 띄는 변화는 없기 때문에 조금 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