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팬톤컬러의 정의와 CMYK 팬톤컬러 바꾸는 방법

by GrapherStory 2019. 1. 8.


안녕하세요. 나만의 물건을 만들기 위해 직접 디자인하여 제작을 하시려고 할 때, 업체로부터 팬톤컬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 들어보신 적 있으시나요? 실제 디자인 출력 용도의 목적이기 때문에 포토샵 혹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CMYK 모드로 작업을 했는데.. 또 팬톤컬러는 뭘까요? 오늘은 팬톤컬러에 대해 알아보고 CMYK 색상으로 팬톤컬러를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팬톤컬러(Pantone Color)란?


미국의 팬톤(Pantone) 사에서 제작한 색표입니다. 다양한 색들을 편집하여 만들진 색들의 차트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우리가 디자인을 할 때 어떠한 색을 찍어서 배색을 하잖아요? 하지만 그게 인쇄될 때에는 컬러가 조금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사실까지는 아시죠? 그래서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CMYK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고요.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이게 또 모니터나 그래픽카드 등 다양한 기기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하여 미세하게 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모두가 식별하기 쉽게 색상코드를 이용하여 보편적인 색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자는 목적으로 나온 것이 바로 팬톤 사에서 지정한 컬러인 팬톤컬러입니다. 특히나 컬러를 중요시하는 사안이라면, 추후 번거로운 수정 작업 및 불필요한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 색의 표준이라고 볼 수 있는 팬톤컬러로 사전부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지요.



  2. CMYK 컬러를 팬톤컬러로 바꾸는 방법


그렇다면 우리가 작업한 디자인을 팬톤컬러로 바꿀 수는 없을까요? 정확하게 말하자면 CMYK 컬러를 팬톤컬러로 바꾸는 개념이 아닌, 최대한 비슷한 색상의 팬톤컬러 코드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일단 아래의 링크를 타고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CMYK 컬러로 비슷한 팬톤컬러 찾기 사이트https://www.ginifab.com/feeds/pms/cmyk_to_pantone.php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여기에 자신이 찾고 싶은 색의 CMYK 정보를 입력하시거나 직접 색마다 바를 조정하여 만들어볼 수도 있으니 편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제가 시험 삼아 찾아볼 색상은 [ C : 71 / M : 57 / Y : 0 / K : 0 ] 으로 입력해보겠습니다.



이런! 'No PMS color in the distance 32, the closest color is at distance 43'이라는 문구가 뜨면서 실패했네요. 비슷한 색을 찾기 위한 영역의 거리를 넓혀달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현재 32로 설정되어 있는 Color distance를 한 단계 더 높여볼까요?



Color distance를 한 단계 높여 48로 만들었더니 3가지의 결과가 나왔네요. 여기서 번호 뒤에 알파벳 C가 붙어있는데요. 이건 유광(Coated)을 뜻하는 이니셜 'C'이고, 만약 무광(Uncoated)이라면 이니셜 'U'가 뜰 거예요. 그럼 범위를 한 단계만 더 넓혀볼까요?



13가지의 색이나 나왔네요. 이처럼 Color distance를 조절해가면서 원하는 색상을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왜 유광만 나오냐고요?



페이지를 쭉 아래쪽으로 이동시키시면 이처럼 다양한 기능들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광으로의 변환은 3번을 이용하시면 되겠네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런 작업도 귀찮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팬톤컬러를 직접 바꿔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