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일러스트레이터 시작하기!

by GrapherStory 2018. 12. 29.


안녕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 카테고리의 첫 글은 바로 어도비(Adobe)의 대표적인 프로그램 중 하나인 일러스트레이터(Illusstrator)를 시작하는 포스팅입니다. 제가 전공자도 아니고 엄청난 실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지만,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간단하고 쉽게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첫 시간으로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는 이유와 간단한 소개 및 다운로드 정보를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일러_시작


  1. 일러스트레이터를 왜 사용하는가?


여러분들은 어도비(Adobe)하면 뭐가 먼저 떠오르세요? 플래시 플레이어? 아크로뱃 리더?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다양한 고급 레벨의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지만, 이 중에서도 제가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은 바로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방식으로 객체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한 줄 정의를 내릴 수 있는데요. 벡터 방식(Vector mode)이란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색상 정보가 담긴 픽셀(Pixel)로 표현하는 래스터(Raster)와는 다르게 수학 함수를 이용하여 계산한 위치값을 기반으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객체(Object)란 일반적인 어떠한 대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캐릭터나 로고 등을 지칭한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2.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차이


일러_시작2


저도 처음에 포토샵(Photoshop)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차이를 잘 몰랐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일러스트레이터가 객체 작업에 특화되어 있다면, 포토샵은 대표적인 래스터 방식의 프로그램입니다. 래스터 방식은 우리가 흔히 비트맵(Bitmap) 방식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크게 확대를 해도 깨지지 않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벡터 방식의 일러스트레이터를, 풍부한 색채를 이용한 사진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래스터 방식의 포토샵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 일러스트레이터 작업 전 : 목적 정하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을 하기 전 목적을 정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웹상에서 사용하기 위해 객체를 만드는 경우와 인쇄를 위해 객체를 만드는 경우의 색상 모드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 두 가지 모드는 각각 RGB와 CMYK 모드라고 부릅니다. 


일러_시작3


RGB 모드는 웹에서 사용하기 좋은 모드로 다양한 색상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CMYK 모드에서는 인쇄가 가능한 색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실제 인쇄물과 차이가 없습니다. 만약 RGB 모드로 작업했다가 인쇄를 할 경우 색들이 처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형광색은 인쇄 시 구현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일러스트레이터 작업 후 : 저장과 형식


일러스트레이터는 기본적으로 .ai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저 같은 경우 보통 .ai 파일로 저장하여 png나 jpg 확장자로 추출하여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동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수많은 확장자를 지원하는데요. 자신이 사용하시는 환경에 따라서 저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추후 이것을 활용하기 위해 어떤 형식으로 추출을 할 것인지 생각하시고 작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일러스트레이터 설치 방법 


최근에는 네트워크를 통한 설치 방법으로 어도비사의 프로그램들이 배포되고 있는데요. 일러스트레이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도비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인터넷을 통해 설치를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급하게 사용해야 할 때는 체험판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포함한 어도비 프로그램 시리즈는 모두 체험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CS6 버전의 체험판은 30일, CC 버전의 체험판은 7일로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을 잘 하셔야 합니다. 또한 결제 방식도 다른데요. CS6 버전은 한 번만 결제를 해도 영구적 사용이 가능하지만, CC 버전 같은 경우 꾸준히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월간 결제 방식으로(한 달에 한 번 결제)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체험판 기간이 끝나가는데 조금 더 사용해야 할 일이 남았다면,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되는 확장자로 추출하시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작업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PSD 확장자로 추출하신 뒤 포토샵 체험판을 설치하여 작업하시면 되겠죠?


오늘은 일러스트레이터에 관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일러스트레이터는 이미지 작업을 할 때 정말 쉽고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앞으로 하나씩 알아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