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중국의 IT 기기 백도어 이슈, 팩트 체크

by GrapherStory 2018. 10. 8.


안녕하세요. 최근 중국에서 생산한 IT 제품들에 백도어가 탑재되어 정보를 유출한다는 이슈로 전 세계적인 충격에 휩싸여있는데요. 중국제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각종 스마트 제품 및 일반 전자 제품까지도 정보 유출이 일어날 수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중국발 해킹에 대한 불안감에 대해서 팩트로만 체크를 해보려고 합니다.


해킹_중국백도어이슈


  1. 백도어란 무엇인가?


백도어(Backdoor)란 단어의 뜻으로도 쉽게 유추할 수 있듯이, 뒷문을 뜻합니다. 원래는 개발자 혹은 관리자가 쉽게 작업을 하기 위해서 일부러 만들어 놓은 문이었는데요. 이것이 해커들에 의해 악용되며 현재는 아예 나쁜 행위라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을 예로 들자면, 현관문에 도어락과 열쇠, 그리고 추가적인 잠금장치까지 되어 있죠? 굳게 닫혀 있는 현관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일일이 하나씩 잠금을 해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조금 더 편리하게 들어오기 위해서 일부러 출입하기 편한 창문을 하나 열어놓는 행위를 백도어라고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2. 중국 IT 제품의 백도어 이슈 팩트


해외 직구 사이트로 잘 알려져 있는 아마존은 최근 어떤 기업의 인수를 위해서 여러 가지 측면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테스트를 진행하던 도중 테스터들이 시스템에서 원래 설계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작은 칩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이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 것이라고는 그 당시엔 예상하지 못했겠죠. 그래서 분석을 해보니 그 작은 칩이 바로 '백도어' 부품이었던 것입니다. 사안이 심각해지자 공정을 거슬러 추적을 시작했는데요. 그 종착지가 바로 슈퍼마이크로라는 서버 제조업체였고, 중국의 기업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슈퍼마이크로는 미국 전역에 엄청난 양의 서버를 공급하고 있었고, 그 고객 중에는 아마존을 포함한 미국의 대기업들과 국방부를 비롯한 미국 정부가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중국이 이미 엄청난 양의 미국 정보를 빼돌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현재 슈퍼마이크로와 고객들, 그리고 국가 정부들은 사실을 부인하고 있으며 현재 수사는 진행 중에 있습니다.


여기서 팩트로만 따지자면 아직까지는 분명하게 밝혀진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만 정황상 정보 스파이 행위를 떠올릴 수 있고, 그에 대해 스토리텔링이 되기 때문에 100% 사실인 것처럼 현재 부풀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은 이렇습니다. 현재 보이지 않는 제 3차 세계대전은 이미 진행 중이고, 그 내용은 첩보전이라고 말입니다. 현재까지도 이러한 정보 전쟁은 하나같이 팩트 체킹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 그 이유는 정말 깨끗한 나라는 하나도 없기 때문일 테죠. 



  3. 이슈에 대처하는 자세


몇 년 전 엄청난 충격을 안겨주었던 '프리즘 폭로 사건'을 기억하고 계시나요? 일명 스노든 사건으로 불리는 정부의 무단 정보 수집 사건은 미국 정부가 이를 일부 인정하며 사건에 진전이 있었는데요. 이번 사건은 이와는 다르게 국가 간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사건이기 때문에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일단 우리의 입장에서 이러한 이슈에 대해 대처를 하는 자세는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불안하다면 중국 제품은 쓰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한다면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해킹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마다 항상 하는 말이지만, 마음먹고 공격해 오는 공격은 누구도 당해낼 재간이 없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일어날 수 있는 피해를 최대한 예방하는 것과 그 피해의 규모를 줄이기 위해 조심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막말로 일개 개인도 전문 보안 프로그램 우회 방법을 찾아 공격을 하거나 호기심을 충족하는 마당에, 큰 조직력과 힘센 권력을 가지고 있는 단체들이 저지르는 일은 개인 입장에서 막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우리는 아무 생각 없이 개인정보 사용과 스마트폰 자원 사용에 대해 동의를 누르는 행위부터 하지 말아야 하며, 이러한 일로 불안에 휩싸여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