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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정보

로고 디자인? CI와 BI에 대해서

by GrapherStory 2018. 12. 28.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설하여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이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카테고리는 디자인, 특히 로고 디자인(CI, BI)에 대해서 다루어볼 생각입니다. 제가 디자인 전공도 아니고 따로 공부를 한 것도 아니지만 최근 관심이 생겨 많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과 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디자인_개념


  1. 로고 디자인이란? CI와 BI?


로고(Logo)란 상품이나 어떠한 조직을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 시각 디자인의 일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로고를 디자인하는 것이 로고 디자인인 것이죠. 여기서 조금 더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은 CI와 BI라는 용어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CI란 Corporate Identity의 약자로 기업의 아이덴티티, 다시 말해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그렇다면 BI는 무엇일까요? BI는 Brand Identity의 약자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브랜드의 정체성을 말합니다. 



  2. CI와 BI의 차이


CI와 BI의 차이가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기업과 브랜드의 차이만 아신다면 정말 간단합니다. 애플이라는 기업에서 만든 브랜드의 한 종류가 아이폰이라고 말씀드리면 이해가 쉬우실까요? 삼성이라는 기업에서 만든 브랜드의 한 종류가 갤럭시라는 것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굳이 이렇게 분류를 해놓은 까닭은 이렇습니다. 기존 기업이 새로운 무언가를 하려고 했을 때, 기존 이미지가 너무 커서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기존 이미지와는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브랜드를 만들고 거기에 아이덴티티를 불어넣는 것이죠. 나중에 잘 된다면 기존 기업의 이미지와 연계를 하고, 그렇지 않다면 그냥 브랜드만 낙오될 수 있기도 합니다.



  3. 로고 디자인의 종류


로고 디자인은 굉장히 재미있는 분야입니다. 단 한순간의 시선으로 해당 업체나 상품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자세하게 글로 나타내지 않아도 설명하지 않아도 의도한 것을 한눈에 나타내기 위해 정말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로고의 종류로 넘어가 볼까요? 로고의 종류는 심볼 로고와 텍스트 로고가 있습니다. 심볼(Symbol)은 상징을 뜻하는 단어로 어떠한 그림을 중점적으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방법인데요. 심볼을 추상적으로 나타낼 수도 있고, 직관적으로 그림을 통해 나타낼 수도 있으며, 이름의 이니셜을 따서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텍스트(Text)는 글을 뜻하는 단어로 글자를 위주로 하여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글자로만 정체성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글꼴이 가장 중점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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