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전국 택시 파업과 카카오 카풀에 대해

by GrapherStory 2018. 12. 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여 전국적으로 택시가 파업을 한다는 소식을 전해드려고 합니다. 아침부터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머무르고 있는 택시 파업에 대하여, 그 원인인 카풀 서비스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택시 회사들은 반대를 하는 걸까요?


정보_택시파업카카오카풀


  전국적으로 택시 파업


현재 2018년 12월 20일 서울, 인천, 부산, 대구 등 전국적으로 택시 파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거리에 나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상대적으로 어제에 비해 도로가 비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 택시 운행이 적어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오히려 택시가 없기 때문에 도로가 넓어 상대적으로 이동하기가 빠르고 편리하니 앞으로 계속 택시 파업을 하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택시 파업은 무엇이 원인이었을까요? 바로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카풀(Car pool)은 목적지나 방향이 같은 사람들이 한 대의 승용차에 동승하여 가는 것을 말합니다. 카카오가 이런 카풀을 정식으로 서비스화시켜 내놓은 것이 카카오 카풀이고요. 카카오 카풀은 운전을 맡게 될 라이더와 그 차에 탑승을 하게 될 이용자로 나뉘게 되는데요. 각각 하루에 2회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근과 퇴근, 이렇게 2회로 책정한 것 같네요)


그런데 카카오 카풀이 위와 같이 택시 업계의 큰 반발을 일으키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카풀이 등장하게 되면 택시의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카풀은 기본거리 2km 기준 3000원의 요금으로 시작하여 택시 이용료의 80% 수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더군다나 카카오의 다양한 이벤트 진행에 힘입는다면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지겠죠?



  현재 택시의 문제점


카풀에 대해 기대의 시선이 많아진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그동안 택시 업계의 좋지 않은 이미지 때문인데요. 모든 택시 기사분들이 그러는 것은 아니지만, 택시의 이미지가 나빠진 이유에는 대표적으로 난폭운전과 승차거부, 반말과 위생 등 서비스의 질 등이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문제점을 살펴보겠습니다.


- 난폭운전 : 사실 난폭운전에 대해서는 100% 택시 기사분만의 잘못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급하다고 빨리 가달라고 재촉하는 손님들도 분명 있었을 테니 말이죠. 하지만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률은 상위권인 것만 보아도 아시겠지만, 운전을 거칠게 하시는 드라이버분들이 많습니다. 깜빡이를 켜지 않거나 차선을 지키지 않는 것등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도 지키지 않으니 승객의 입장에서는 불안감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 승차거부 : 이건 뭐.. 목적지가 가까워 돈이 되지 않을 경우 그냥 가버리거나, 택시승강장이라면 서로 떠넘기기 바쁩니다. 아예 대놓고 무시하는 사람들도 많고요. 택시가 운행 중이면서 말도 안 되는 변명으로 돌려서 거부하기도 합니다.


- 반말과 위생 등 서비스의 질 : 연세가 있으신 대부분의 택시 기사분들에게 해당이 됩니다. 반말은 기본이고, 몸에 담배냄새가 배어있는 분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택시를 잡았는데 잠시만 기다려달라 해서 '뭐지?'하고 앉아있었는데 차 바로 앞에서 담배를 한 대 태우고 출발하시더라고요. 너무 당당하고 자연스럽게 벌어진 일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택시의 서비스 수준이 낮은 것은 택시 내부를 항상 촬영하게 된다면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젠가는 택시기사가 자기 기분 안 좋다고 저에게 화내고 짜증을 내길래 그때 대판 싸운 경험도 있습니다. 


물론 너무나 친절하고 좋으신 기사분들도 많았지만, 저런 사람들이 택시 이미지를 다 깎아버린다는 것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그렇다면 카풀이 정답?


카풀과 택시는 서비스의 방향이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카풀이 택시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목적지까지 이동을 하는 수단의 선택에 있어 가짓수가 많아진 것에 대해서는, 이용자에겐 선택의 폭 확장을, 택시 업계에는 경쟁력 저하로 다가올 수 있겠죠. 택시의 문제점을 말씀드렸는데 그렇다면 카풀이 정답일까요? 분명하게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카카오 카풀 서비스가 시작되려 하고 있지만, 과거에도 카풀이 실패한 경험은 많기 때문인데요. 과거 카풀이 실패했던 이유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습니다만, 대표적으로 카풀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마인드가 가장 큰 원인이었습니다. 운전자는 정말 가는 길에 같이 가자는 생각으로 임해야 하고 탑승자는 함께 가는 동승자라는 생각을 가져야 하는데, 이게 점점 변질되어 갔던 것이죠. 몇 가지 실제 사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일부 남성 운전자들이 여성 탑승자들에게 추근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당시 남성 운전자는 매일 새로운 사람과 소개팅을 하는 기분이라며 불순한 의도로 카풀을 하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 일부 탑승자들이 차량을 더럽히는 행위가 있었습니다. 커피를 사들고 와서 시트에 쏟는다던가, 빵이나 과자를 먹으며 부스러기를 차량 내부에 전부 흘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일부 탑승자들이 운전자에게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빨리 가달라고 재촉하거나 옆에서 가는 방향에 대해 사사건건 참견을 하여 교통사고로 이어진 경우가 있었습니다.


카카오 카풀이 어떤 방식으로 이러한 행위를 방지하고 제재하여 깨끗하게 운영할지는 미지수입니다만, 일단 시행이 되어야 알 수 있겠죠? 


제가 생각했을 때 베스트는 택시업계가 카풀을 인정하고 자신들의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는 것이 답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처럼 가만히 그 자리에서 '안돼! 무조건 안돼!'가 아니라 자신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택시가 좋은 부분이 많으면 당연히 택시를 타지 않겠어요? 우리는 더욱이 택시와 카풀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더욱 편리한 삶을 살 수 있으니 서로 좋은 것이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