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유튜브 저작권 걱정 없는 음악/BGM, 오디오 라이브러리

by GrapherStory 2019. 7. 22.

 

 

안녕하세요.

아직까지도 유튜브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뜨거운데요.

새롭게 유튜버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많은 반면, 채널 운영을 그만두시는 분들도 함께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순조로운 유튜브 운영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들이 존재하기 때문일 텐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정말 까다로운 영역인 음악 저작권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초간단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저작권이란 창작물을 만든 사람의 노력과 그 자체의 가치를 보호하는 것으로 쉽게 말해 창작자에게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죠.

하지만 저작권이란 개념이 정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실제로 저작권 침해 사례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고의가 아닌 경우도 포함해서 말이죠.

그래서 유튜브는 저작권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였고, 저작권 침해가 계속될 경우 채널 운영을 더 이상 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하기도 합니다. 저작권을 고려해서 유튜브 운영을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겠죠?

특히 음악 사용에 있어 이 문제는 더욱 복잡해지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노래는 거의 다 저작권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니 영상에 있어서 음악은 필수인데, 그럼 사용하지 말라는거냐? 라고 물으실 수 있는데요.

저작권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소스들을 유튜브에서 직접 오디오 라이브러리라는 메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저작권 걱정 없는 음악/BGM, 오디오 라이브러리

지금부터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이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유튜브에 들어가신 뒤 오른쪽 상단 메뉴에서 [ 자신의 프로필 아이콘 ]을 클릭해주세요.

 

 

그다음 3번째 항목인 [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메뉴로 들어갑시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들어가신 뒤 왼쪽 메뉴를 보시면 아래쪽에 [ 만들기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클릭!

 

 

짠! 그러면 이렇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음악 리스트인 오디오 라이브러리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음악을 골라 다운로드한 뒤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오디오 라이브러리에는 정말 엄청나게 많은 음악들이 존재하기에 원하는 스타일의 음악을 손쉽게 찾기 위해서는 카테고리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르 및 기분, 악기에 따라 관련된 음악 리스트들을 바로 필터링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오디오 라이브러리에는 무료 음향 효과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도 쓸만한 효과음들이 많습니다.

 

 

역시나 그 수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통해 효과음을 찾으시는 것이 시간 절약하는 지름길입니다.

 

아무래도 저작권에 대한 부분은 개인이 커버하기엔 너무나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확실한 것만 이용하시는 것이 안전한데요. 

아예 유튜브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료 소스들을 이용하여 영상을 꾸미시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다시 준비 중이지만 저도 예전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때 여기서 도움을 많이 받았었습니다.

댓글로 노래 및 효과음을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셨던 만큼 퀄리티 좋은 소스들이 많으니 잘 찾아서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