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워드/한글 파일 체크와 서명하는 방법

by GrapherStory 2018. 11. 11.


안녕하세요. 최근 인터넷 환경과 기술이 좋아지면서 수많은 서류 작업들도 직접 해당 기관에 방문하는 것이 아닌, 집에서 편리하게 컴퓨터로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서류 작업의 핵심인 체크와 서명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오늘은 한글 파일과 워드 파일에 체크를 하는 방법과 서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꿀팁_워드한글서명체크


  1. 워드/한글 파일 체크하는 방법


워드 파일

 

꿀팁_워드한글서명체크2


워드 파일 상단의 메뉴로 가서 기호를 클릭합니다. 기호창이 나타나면 글꼴에서 Wingdings를 선택하고 아래쪽을 보시면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체크 박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 파일


꿀팁_워드한글서명체크3


한글 파일의 경우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원하는 위치에 Ctrl + F10을 눌러 문자표 입력창이 뜨게 되면 여러 가지 기호로 이동해주세요. 우측 화면에 체크 박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워드/한글 파일 서명하는 방법


일단 깨끗한 종이에 본인의 서명을 적습니다. 너무 작게 하시면 나중에 편집하고 사용하기 까다롭기 때문에 크게 크게 서명을 해주세요. 그 후 스마트폰으로 스캔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합시다. 필자의 경우 CamScanner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명했던 종이를 스캔하여 컴퓨터로 업로드를 한 뒤 서명 부분만 깔끔하게 잘라냅니다. 컴퓨터로 업로드하는 방법은 스캔 앱 내의 공유 버튼을 누르고 메일로 첨부하여 보내시면 편리합니다. 컴퓨터로 서명 파일을 옮기셨다면 이제 프로그램에 따라 서명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워드 파일


꿀팁_워드한글서명체크4



워드 상단 메뉴의 삽입 탭에서 그림을 누르시고 컴퓨터로 옮긴 서명 파일을 선택해서 첨부해주세요. 첨부한 그림은 위의 스크린샷처럼 바로 옆에 무지개 모양(?)의 옵션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무지개 모양 옵션을 클릭하고 텍스트 배치에서 텍스트 뒤를 누르시고 서명란에 맞추어 이동시켜주시면 끝입니다.


꿀팁_워드한글서명체크5



한글 파일


꿀팁_워드한글서명체크6


한글 파일 상단 메뉴의 입력 탭에서 그림을 눌러 서명 파일을 첨부해주세요. 다음으로 첨부한 그림을 우클릭하시고 개체 속성 클릭을 하시면, 위의 스크린샷과 같은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글자처럼 취급을 체크 해제해주시고, 본문과의 배치 옵션을 글 뒤로로 바꾸어주시면 끝입니다.


꿀팁_워드한글서명체크7

댓글